입냄새 유발하는 편도결석, 고주파수술로 해결

양치질을 할 때 구역질이 심하게 나거나 쌀알만한 덩어리가 튀어나오는 경우, 목이 아프거나 목에 이물질이 걸린 느낌이 나타날 때는 편도결석일 확률이 높습니다.

편도결석이란? 편도나 편도선에 있는 작은 구멍에 음식물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쌀알만한 노란 알갱이가 생기는 증상으로 편도에 결석이 생기면 구강 내에 문제가 없어도 입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편도의 안쪽 측면에는 많은 구멍이 있으며, 그 속의 ‘편도와’라는 끝이 막힌 공간과 통해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와 내에 상피조직 찌꺼기가 쌓여 발생하며, 편도염에 의해 ‘편도와’의 입구가 섬유화되면서 막혀 조직 찌꺼기가 축적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편도염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편도결석은 치즈처럼 희거나 노란 1cm이내의 물질로 나타나며, 입냄새와 목 통증, 그리고 이물감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편도결석 치료는 간단한 수술만으로도 충분히 완치가 가능합니다.
고주파수술을 통해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치료로 전신마취가 아닌, 목 내부에만 국소 마취 후 수술이 진행됩니다.
10분 정도의 짧은 수술 시간과 출혈이 적고 수술 후에도 일상생활에 전혀 지장이 없어 회복이 빨라 환자들의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편도결석 고주파 수술(국소마취)

국소마취 하에 시행하는 고주파 편도수술은 편도가 많이 크지 않은데도 편도선염이 자주 오거나 편도결석으로 인해 입냄새가 심할 경우에 고주파 편도수술을 간단하게 받으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당일 수술 오후 퇴원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간혹 입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편도 고주파 수술의 장점
① 잦은 편도염 없이 입냄새가 심하고 편도결석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 수술을 시행합니다.
② 출혈의 위험없이 통증을 줄이고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 가능합니다.
③ 편도 고주파 수술 시간은 10~20분가량 소요되며 당일수술 및 퇴원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