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코에 대한 폭 넓은 해부학 지식과 코의 구조적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코의 구조 및 기능
코의 바깥 구조는 크게 골격, 연결조직, 연부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의 골격은 코의 형태를 유지하는 조직으로 뼈와 연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코를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윗쪽 1/3은 뼈로 이루어져 있고 아래쪽 2/3는 연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뼈는 앞이마 아래쪽부터 코 중간 1/3 지점까지 차지하고 있으며 좌우 한쌍으로 되어 있습니다.

코 연골은 두가지가 있는데 윗쪽에 위치하여 코뼈와 맞닿아있는 위코 연골(상외측연골)과 그 아래쪽의 코끝 연골(하외측연골, 비익연골)로 나뉘어집니다코의 안 공간은 중앙의 수직으로 된 칸막이(비중격)에 의해 둘로 나뉘어 집니다.

중앙의 칸막이를 비중격이라고 합니다. 비중격은 앞쪽은 연골로 이루어져 있고 뒤쪽은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쪽 연골 부분을 비중격연골이라 하며 이 부분은 코 성형수술을 하는데 있어 매우 좋은 재료입니다.
가끔 비중격이 휜 경우가 있어 이것이 코막힘을 초래하기도 하며 이럴 경우 비중격을 바로잡는 수술을 같이 하기도 합니다. 중앙에 비중격이 있고 좌우 양쪽 벽에는 3쌍의 일종의 라디에이터 같은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비갑개라고 합니다.
이들은 코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양과 온도, 습도를 조절하고 먼지를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맨 아래쪽에 있는 비갑개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만약 어떤 원인에 의해서 이 구조물이 커져서 코막힘이 발생하면 부분적 절제를 시행합니다.

코는 6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기능이 호흡의 기능이며 그외에 냄새를 맡는 기능, 흡입한 공기를 걸러내고, 데우고, 습도를 유지하며 먼지를 걸러내는 기능 등이 있습니다. 호흡에 중요한 구조는 코 안의 공간, 비중격, 밸브, 비갑개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밸브라고 하는 것은 코 안의 공기 통로에서 좁아져 있는 부분으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합니다. 코막힘은 이 밸브 부위가 좁아져 있을 때 발생하며 코 성형수술시 미적인 면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능적인 면까지도 고려를 하여 코막힘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코 안의 비중격이 휘어져 있는 경우에도 코막힘이 생기며 이때에는 이를 바로잡는 수술을 코 성형수술과 동시에 시행합니다. 비갑개가 커져 있을 때도 코막힘이 올 수 있으며 이때에도 부분적 비갑개 절제술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