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증상

① 자다가 숨이 끊어져요.
기도가 막혀 호흡이 중단되는 현상으로 10초 이상 되면 수면 무호흡이라 합니다.

② 심한 코골이를 해요.
코골이 소음은 심한 경우 80dB 정도까지 됩니다. 습관적인 심한 코골이가 있는 남자의 23%,
여자의 17%가 수면 무호흡증을 갖고 있습니다.

③ 상쾌하게 깨지 못해요(몸이 무거워요)
잠의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피로를 회복하고 에너지를 재충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한다면 뇌와 근육 모두가 피로를 완전하게 해결하지 못해 아침에 개운하게 일어나기 어렵고,
숨 쉬려는 노력이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더욱 피곤한 상태로 일어나게 됩니다.

④ 자다가 화장실에 가야만 해요.
코골이, 무호흡증이 있으면 호흡이 어렵기 때문에 공기를 보다 더 들여 마시기 위해 폐가 확장하게 되는데
이때 배가 눌려 압력이 높아지면서 방광이 눌리게 되고 자극을 받아 소변을 보게 됩니다.

2) 심혈관계증상

① 야간에 가슴이 아파요.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교감신경계를 흥분시키고 빈번하게 저산소증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심각한 심혈관계 합병증의 위험률을 높입니다.

② 심장이 빨리 뛰어요.
무호흡 중에는 심장박동이 상당히 느려졌다가 무호흡이 끝나는 순간 교감신경계가 흥분하게 되어 심장박동이 매우 빠르게 됩니다.
이러한 자율신경계 교란현상이 빈번해지면서 심장 박동 이상을 느끼게 됩니다.

③ 혈압이 높아요.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은 교감신경계를 흥분시키고 빈번하게 저산소증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증 등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률을 높입니다.

3) 인지능력장애

① 낮에 졸려요.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으로 인해 잠을 제대로 못자 피로회복이 안되면서 낮에 상당히 졸리게 됩니다.

② 집중력이 떨어져요.
몸이 피곤하면 높은 집중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집중이 안 되면 이해력이 떨어지고 암기력 또한 감소합니다.
학업이나 업무수행능력이 현저히 저하될 수 있습니다.

③ 기억이 오래 가질 못해요
기억, 특히 장기기억이 좋아지려면 질 좋은 수면이 필수적입니다.
낮에 받아들였던 정보나 학습 등은 그 종류에 따라 기억을 저장시키는 수면단계가 다릅니다.
따라서 잠의 어느 단계도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습니다. 즉, 질 좋은 잠의 구조로 편안한 수면을 취해야 기억이 오래갈 수 있습니다.

④ 판단력이 흐려지고 쉽게 화를 내요.
뇌의 만성피로로 인해 판단력이 흐려질 수 있고 몸과 마음이 모두 피곤하기 때문에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능력이 떨어져 짜증이 많아지고 쉽게 화를 내는 경우가 늘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