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선 수술은 입을 벌리고 입 안으로만 수술하므로 수술 흉터가 없습니다.

소아의 경우 편도의 비대 때문에 중이염이나 축농증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잘 낫지 않는 경우, 편도 때문에 치열에 이상을 초래하는 경우, 잦은 편도선염으로 발달에 지장을 줄 경우 등에 수술이 필요합니다

편도나 아데노이드 수술을 위해서는 하루 동안 입원하며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국소마취로 수술하는 것 보다 전신마취로 시행하는 것이 환자의 불편없이 수술을 할 수 있어 최근에는 전신마취로 수술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편도,아데노이드절제술(전신마취)

편도와 아데노이드는 코나 입을 통한 세균 및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몸을 방어하는 림프조직이지만 코골이가 심하거나 잦은 염증으로 고생한느 경우 중이염 또는 축농증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는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편도 및 아데노이드 절제술 여부는 대부분 환자에 대한 문진이나 진찰 및 검사를 통해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은 입을 벌리고 입안에서 수술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는 없습니다. 소아의 경우 입원하여 전신마취 하에서 편도적출술과 아데노이드 절제술을 시행 받으면서 삼출성 중이염이 같이 있는 경우 고막내 튜브를 유치하는 수술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중, 고등학교 학생 이상의 나이에서는 국소마취로 편도적출술만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나, 환자가 원하는 경우 전신마취를 하여 수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도 고주파 수술(국소마취)

국소마취 하에 시행하는 고주파 편도수술은 편도가 많이 크지 않은데도 편도선염이 자주 오거나 편도결석으로 인해 입냄새가 심할 경우에 고주파 편도수술을 간단하게 받으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당일 수술 오후 퇴원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간혹 입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편도 고주파 수술의 장점
① 잦은 편도염 없이 입냄새가 심하고 편도결석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에 수술을 시행합니다.
② 출혈의 위험없이 통증을 줄이고 일상생활로의 빠른 복귀 가능합니다.
③ 편도 고주파 수술 시간은 10~20분가량 소요되며 당일수술 및 퇴원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