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를 포함한 2-3개월간의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은 축농증이나

비용(물혹)이 동반되거나 코 안의 구조적 이상으로 인해 생긴 축농증의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급성부비동염의 대부분은 약물 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축농증(부비동염)이 만성일 경우에도 일단 적절한 항생제를 찾아 2~4주 정도 시도해 보는 것이 원칙이며 축농증 (부비동염) 수술은 물혹이 존재하거나 약물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 시행됩니다.

축농증 수술 전 미리 촬영한 비부비동 전산화 단층촬영(CT)에서 축농증 병변의 삼한 정도와 코의 해부학적 구조를 확인하고, 코 내시경을 이용하여 병변을 직적 확인하면서 수술을 하기 때문에 기존의 수술방법에 비하여 안전하고 정확하게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 수술

축농증 (부비동염) 수술전 CT를 통해 병변의 위치, 뼈의 구조와 두께, 주위 구조물들과의 관계, 조심해야 할 해부학적 구조등 환자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합니다.
예전에 잇몸절개를 통해 수술한 경우나 심한 곰팡이 부비동염 등 일부 특수한 경우에는 잇몸 절개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콧속을 국소마취 한 후, 내시경을 보면서 고름이 다시 차지 않도록 막힌 부위를 넓혀주고, 최대한 정상적인 점막을 보존하면서 비가역적인 병변을 제거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술부위의 출혈을 예방하기 위해 특수솜을 넣은 후 수술을 마칩니다.
수술시간은 병변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1~2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before & af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