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조직
1) 비중격연골

일반적으로 코연골로 알려져 있으며, 코성형에 있어서 최상의 재료입니다. 적당한 두께와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구조도 굴곡이 없이 편평한 편이며 코기둥의 보강이나 코끝 등의 모양을 만드는데 매우 적합합니다.
하지만 비중격 연골의 채취는 코 내부에 대한 정확한 해부학적 지식과 동시에 비중격의 교정에 대한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여 코 수술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혈관 공급이 없어도 흡수되지 않아 초기 수술시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조직 흡수를 고려한 수술시 과교정이 필요 없습니다. 단 외상을 입은 과거력이 있거나 50세 이상의 환자의 경우 비중격 연골이 뼈 조직으로 대체되는 경우가 있어 충분한 양의 비중격 연골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귀연골

바깥귀의 연골 중 귓구멍과 연결되는 안쪽 연골을 사용하게 됩니다. 부드러워 코 끝 부분의 모양을 자연스럽게 만들기 좋고, 채취가 쉽다는 장점이 있으며, 양이 적고 휘어져 있어 구조적 강도가 필요한 코기둥의 보강에는 부적합하며 원하는 모양을 유지하기도 힘듭니다. 원하는 모양으로 겹쳐서 코 끝에 보강하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3) 가슴연골

충분한 양이 채취 가능하여 많은 양의 자가조직이 필요할 때 적당합니다. 주로 재수술이나 합병증이 발생한 재수술에서 주로 사용되며, 비중격 연골이 사용 불가능한 경우에도 사용하게 됩니다. 연골채취를 위하여 전신마취 후 가슴부위 수술이 필요하고 드물게 기흉이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흉터가 남기 때문에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는 제한적입니다. 연골의 뒤틀림 현상이 일어날 수 있어 수술시 적절한 처치가 필요합니다.

4) 뼈

두개골이나 골반뼈의 일부를 사용할 수 있으며 심한 코의 변형으로 큰 이식물이 필요한 경우에 적당합니다. 연골 보다 흡수가 잘되며 머리나 가슴, 골반에서 흉터가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5) 진피/진피 지방이식

피부와 피하지방조직을 제거하여 가장 바깥쪽 표피를 제거하고 아래층 진피 또는 진피와 지방조직을 함께 사용하게 됩니다. 주로 얇아진 피부를 보강하거나 인공물질을 감싸줄 때 사용하게 되며 부드러운 조직이므로 골격구조의 교정에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동종조직
1) 인조진피

타인의 피부의 진피조직에서 이물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세포 성분을 제거하여 특수 제작된 피부조직입니다. 부드러운 피부조직이므로 콧대나 코끝을 융기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인공물질을 감싸는 목적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실리콘의 코끝부위에 부착하여 많이 사용되어 왔으나, 코 끝이 동그랗게 나오는 단점이 있으며, 재수술시 주변 조직과 유착이 되어 제거가 용의하지 않는 단점이 있어 피부가 얇은 부위에 보강재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동종 자기 연골조직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세포들을 모두 제거한 방사선 처리된 연골조직으로 주로 늑연골 조직이 사용됩니다. 충분한 양의 연골을 사용할 수 있어 재수술 등 많은 양의 연골이 필요할 수술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자가 가슴연골 채취 시 발생할 수 있는 흉터나 기흉 등의 부작용이 없는 재료입니다.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인공합성물질
1)실리콘

현재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재료입니다. 재료비가 싸며, 이물반응이 적고, 쉽게 모양을 깎을 수 있는 단단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체조직과 동화가 일어나지 않고 섬유성 피막에 둘러싸이게 되며 시술 후 이동이 쉽게 일어나 코의 모양의 변화나 아래로 이동하여 코 끝을 뚫고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실리콘 자체에 칼슘이 침착 되어 경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피부가 얇은 환자의 경우 쉽게 투과되어 보입니다.

2)고어텍스(써지폼/퓨어폼)

혈관수술에 사용되어 안정성이 입증되고 있는 재료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코의 모양을 만듭니다. 조직에 현미경으로 관찰 가능한 미세한 구멍들이 있어 생체 조직이 속으로 자라 들어가 움직이지 않고 조직에 동화되며 바깥으로 돌출되거나 이물반응 등의 합병증이 비교적 적습니다. 부드럽기 때문에 원하는 모양으로 조각하기 어렵고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모양으로 삽입하기가 어려워, 수술을 하는데 있어 충분한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재수술시 박리가 어렵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메드포어

인공뼈 조직입니다. 매우 단단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코끝의 코기둥을 강화하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주변 조직과 유착은 잘 되나 재수술시 박리가 매우 어려우며 외부로 노출되는 경우가 많고 염증이 생길 경우 치료가 어려워 코성형의 재료로는 현재 잘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