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성형은 환자의 유형이나 건강상태의 정확한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긴코 수술 이란?

코끝이 아래로 심하게 내려온 경우 일반적으로 화살코라 부릅니다. 이것은 얼굴전체가 길어보이는 느낌으로 나이가 들어보이게 합니다.

코끝이 내려온 이유는 비중격 연골이 길게 자라 내려온 것이거나 코끝의 날개 연골이 쳐진 경우이며 비중격연골과 콧날개 연골의 조작을 통해 가능합니다.

수술이후 코는 좀더 어려보이는 모습과 귀여운 이미지를 가질수 있고 코끝이 더 엣지있게 변할 수 있습니다.



낮은코 올리기(nasal augmentation)

코안의 절개를 통해 간단히 실리콘만을 코안에 놓어 단순히 콧대만 높이는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름다운 코는 코끝과 이마 그리고 턱선의 모양에 따라 코의 라인이 정해져야 합니다.

얼굴전체의 이해를 통한 시술이 콧대와 코끝을 옛지있게 변하게 하고 새롭게 태어난 코가 새로운 얼굴선(face line)을 그려냅니다.



넓은 코 줄이기

코등을 좁혀주는 수술은 예전에는 휜코나 매부리코 수술의 한 과정으로 시행되었지만 넓은 콧등을 날씬하게 만들어 주는 것만을 목적으로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콧등의 넓이를 결정하는 것은 코뼈와 외측 연골입니다. 이중 코뼈를 안쪽으로 보아주는 방법을 사용해 수술하게 되는데 이때 외측절골술(lateral osteotomy)사용하게 됩니다.

이는 코뼈의 바깥쪽을 따라 절골도를 사용하여 뼈에 금을 낸후 에 안쪽으로 모아주는 특수 코뼈절골술로써 코뼈를 절골한 후에 안쪽으로 모아주는 정도를 조절하여 콧등의 넓이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매부리코(correction of aquiline)

매부리코는 일반적으로 콧등의 중간부분이 튀어나온 것을 말하며 이것은 코뼈, 코 연골 그리고 비중격이 정상인보다 더 발달되어 나타나는 코의 모양입니다.

매부리코는 미간의 높이 코뼈의 넓이 코끝의 모양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짧은 코

짧은 코의 특징은 코가 작고 콧날이 짧아 코끝 부분이 다소 들려져 있는 모습입니다.

이것은 코의 길이를 결정하는 바깥쪽 피부, 안쪽의 연골, 점막, 비중격등 코의 길이를 결정하는 모든 구성이 다 짧은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결국 코안의 지지구조 자체가 짧은 경우가 많기 대문에 콕승을 이루는 연골을 아래로 이동시키고 코 안쪽 점막과 바깥쪽 피부를 동시에 연장시켜 코 길이를 늘려주는 시술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상적인 코의 길이는 얼굴 전체의 1/3 정도 입니다. 이보다 작은 경우나 들창코와 같이 코끝이 들려있게 되면 코가 짧다고 느끼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코의 구조적 특성상 코를 높이면 높일수록 코 끝은 더욱 들리게 되므로 짧은코가 들창코의 수술을 시행할때는 이를 염두해 두어 반드시 코를 늘려주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휜코

휜코의 원인으로는 유전전인 경우, 과거의 외상, 어린시절 코중격의 성장부에 충격등이 있고 매부리를 비롯한 다른 변형이 동반될수 있으며 코막힘등 기능적 교정 역시 교려해야 합니다.

휘어진 코를 교정하기 위해서 가장 필수적인 것은 코안쪽의 비중격이란 구조물을 바로 잡는 것입니다. 대게 휘어진 코의 경우 코 안의 비중격도 휘어져 있을 가능성이 많으며 이로 인해 코막힘이나 비염과 같은 증상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콧등의 양족 경사가 차이나는 것도 이런 절골술을 통해서 길이 교정이 가능하며 휘어진 코를 바로 잡음과 동시에 코끝과 콧대의 모양을 교정하여 아름아운 코로 탄생할수 있는 것입니다.



재수술

요즘 코성형은 눈성형만큼 많이 시행되는 성형수술이며 특별한 부작용이나 합병증이 아니어도 코모양에 대한 불만족이나 얼굴과 조화를 맞추지 못해서 다시 재수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득이한 상황으로 코의 염증이나 보형물의 변위로 인한 코의 모양의 변형처럼바로 재수술을 받아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또 한가지의 경우는 부자연스러운 코끝의 모양, 직성적인 콧대의 느낌으로 인한인위적인 측면 프로필,미적으로 개선되지 않은 비순각(코입술각도),표시 나는 보형물의 윤곽 등은 전형적인 얼굴 전체의 조화와 균형을 고려하지 않은 단순한 개념으로 코성형을 시행했을 때 나타나는 코모양의 불만족입니다.